6. 클랜전 전략
클랜전 데미지를 늘리기 위한 전략을 구상하기 위해서 고려할 수 있는 요소에는 방아력, 상태이상, 모션스킵 등이 있습니다.
1) 방어력
데미지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데미지 = 방어력 고려전 데미지 / (1 + (방어력/100))
이말은 즉 방어력이 0일때 들어가는 데미지에 비해서 방어력이 100이면 데미지가 50%가 경감이 되며 방어력이 200이 되면 데미지가 66.7%가 경감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이 계산식대로면 방어력이 초과하지 않는이상(-방어력일때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거나 하지 않습니다.)방깎이 중첩될수록 효율이 좋습니다.(방어력 200인 보스에게 방어력을 100을 깎는것보다 방어력 100인 보스에게 방어력 100을 깎는 것이 데미지 증가비율이 높다는 의미.) 그래서 보통 방깎 멤버는 방깎이 초과하지 않는 수준안에서 최대한 많이 기용하게 됩니다.
보스 방어력에 따라 다르지만 1회차에서는 마코토, 쥰, 미츠키 같은 식으로 과도하게 많은 방깎 멤버를 기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나온 방깎이 가능한 캐릭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리 방깎 : 마코토, 쥰, 미츠키, 시노부, 스즈메
마법 방깎 : 수캬루, 캬루, 아카리
2) 상태이상
▲이렇게 스턴을 당하면 큰 딜로스가 생깁니다.
스턴, 넉백 같은 상태이상들은 클랜 보스에 넣을 수 있는 딜을 줄입니다. 보통 상태이상 스킬은 딜과 같이 들어오게 되는데 이 경우 물리 데미지 흡수나 마법 데미지 흡수로 데미지 자체를 상쇄시키면 상태이상도 들어오지 않습니다. 이런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는 쥰과 유카리가 있습니다.
혹은 상태이상이 범위 지정형일 경우 전열의 수를 줄여서 스턴을 받는 캐릭터를 줄이게 되는데 물딜팟일경우 마코토를 뺄수도 없는 노릇이라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합니다.
4월 클전의 양처럼 랜덤 혹은 특정 상태의 캐릭터를 상대로 상태이상을 부여하는 경우에는 노조미나 쿠우카같은 도발 캐릭터를 이용해서 핵심 캐릭터에 들어갈 상태이상을 대신 받아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3) 모션 캔슬
모션 자체나 모션 후의 딜레이를 유버를 이용해서 스킵하는 기술입니다. 필요한 스킬이 더 빨리 오도록 할 수 있으며 특히 마코토처럼 비중이 큰 캐릭터에게는 소중합니다. 다만 유버로 하울링을 스킵한다던지 하는 식으로 핵심 스킬이 스킵되어버리면 하지 않는만 못하므로 스킬 타이밍에 유의하셔야합니다.
캬랑님의 영상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ejn1tyoiSA
7. 클랜전 조합
많이 사용하는 조합 위주로 적겠습니다.
1) 물딜 조합
가. 쥰 카오리 마코토 사렌 시오리
일명 국민조합이라고 불리는 조합입니다. 클전의 핵심 딜러인 카오리와 시오리를 기용하고 마코토와 후열딜러 사이에 다른 캐릭터를 안넣음으로서 사렌의 TP 회복이 마코토로 들어가 마코토의 유버를 빨리돌도록 만듭니다. 다만 와이번을 상대할 때는 거리의 차이가 생겨서 사렌의 TP 회복이 시오리에게 들어가서 효율이 감소합니다. 아래와 같은 변형이 있습니다.
쥰 마코토 사렌 스즈나 시오리
조금 변형시켜서 카오리 대신에 아리사, 스즈나등의 활잡이를 기용할 수 있습니다.
카르키노스용 쥰 카오리 마코토 미츠키 시오리
7월의 카르키노스처럼 물방이 터무니없이 높은 상대를 상대로는 사렌 대신 미츠키를 넣어 방깍을 최대한 챙기기도 했습니다.
오크치프용 쥰 카오리 마코토 콧코로 시오리
오크 치프 상대로 카오리를 보호하기 위해서 콧코로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무버용 카오리 노조미 마코토 사렌 시오리
무버의 물딜러 저격 스킬을 막기 위해서 노조미를 기용한 조합입니다. 물딜러 보호를 위해서 도발 스킬을 사용하는 노조미나 쿠우카 채용이 필수적인데 카오리가 노조미보다 앞에 있기는 하지만 노조미가 도발을 통해서 무버의 딜을 어느정도 받으며 카오리에게 힐도 주기 때문에 카오리가 죽지 않습니다. 그리고 완전히 보호해주는것보다 어느정도 얻어맞으면서 유버를 채우는쪽이 효과적인 조합이기 때문에 이 조합 또한 잘 짜여진 조합입니다.
나 . 마코토 콧코로 미츠키 + 2
콧코로의 행속 증가로 마코토 미츠키의 스킬이 빨리돌게됩니다. 아래와 같은 형태들이 있습니다.
와이번용 카오리 마코토 콧코로 미츠키 아리사
와이번 상대로 최대한 딜을 많이 뽑는 조합으로 콧코로 전진탱을 사용해서 탱커없이 싸우는 조합입니다. 딜을 많이 넣으므로 카오리와 아리사를 기용했지만 다른 물딜러로 대체해도 상관없습니다.
오를레온용 카오리 마코토 유카리 콧코로 미츠키
콧코로 전진탱과 유카리 힐을 사용해서 탱커없이 싸우는 조합입니다.
다. 마코토 수코로 + 3
8월 클전에서 주로 3군 조합으로 쓰이던 조합입니다. 수코로가 나와서 3군 조합도 실전성 있는 조합을 만들 수 있게되었습니다. 수코로 방깎이 효과적임은 물론이고 수코로 유버의 힐을 이용해서 탱 없이 마코토가 맞으면서 유버를 잔뜩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카오리, 시오리같은 캐릭터들은 자체 물공업이 좋아서 에리코, 스즈나 같은 3군 캐릭터들이 수코로와 더 잘어울립니다. 보통 남은 자리에 딜러 셋을 넣게되며 아래와 같은 형태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라이덴용 마코토 에리코 시노부 수코로 스즈나
수코로로 마코토를 살리는 동시에 시노부 수코로 마코토로 방어력을 깎은 뒤 스즈나와 에리코 유버로 딜을 넣는 조합입니다.
막타 처리반 마코토 에리코 모니카 수코로 스즈나
막타를 치면 모니카의 행속버프를 두번 받을 수 있는것을 이용해서 막타 처리반으로 운용이 가능합니다.
2) 마딜 조합
이리야 아카리 수캬루 쿄우카 미사토
시즈루 이리야 아카리 수캬루 쿄우카
유카리 이리야 아카리 수캬루 쿄우카
콧코로 이리야 아카리 수캬루 쿄우카
충분히 딜을 뽑아낼 수 있는 캐릭터가 많지않아 조합은 경직되어있는편입니다. 유버를 넣는 타이밍이 중요한데 수캬루의 방깎은 타이밍을 맞추지 않아도 거의 항시 유지되는만큼 아카리의 방깎이 들어간 직후 아카리 수캬루순으로 유버를 넣게됩니다. 이리야는 유버가 빨리돌며 탱킹을 하기도 하므로 유버가 차는 족족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쿄우카는 자버프를 사용한 직후 유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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