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공용스킬 평가

라쿤2020.02.27 00:17조회 수 1453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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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직업 공용기

 

1.1. 쓸만한 버프

 

쓸만한 홀리 심볼

★★★★☆

파티에 비숍이 있거나, 자기가 비숍인게 아니면 필수 채용. 팬텀도 아획 때문에 이거 쓴다. 유일하게 쓸만한 버프 중 레벨업 시 수치증가가 있기 때문에 강화의 여지가 있다.

 

쓸만한 윈드 부스터

★★★★★(조건부)

풀공속 직업은 갈갈 1순위고, 공속이 부족한 직업은 필수 채용. 공속을 올리는 방법엔 도핑(익스그린), 어빌(윗줄), 쓸윈부(코어)의 3가지가 있는데, 이 중 어빌을 버리고 익스그린과 쓸윈부로 공속을 챙기는 것이 효율이 좋다.

 

쓸만한 컴뱃 오더스

★★☆☆☆

4차 효율이 좋은 모법같은 경우 좋긴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효율도 별로고 코어칸도 없다. 이걸 쓰느니 강화코어를 하나 더 넣는게 더 세질거다.

 

쓸만한 어드밴스드 블레스

★☆☆☆☆

어쨌든 없는 것보다야 낫다만 효과가 밍밍하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는다. 컴뱃은 직업 따라 효율이 갈린다면 얘는 그냥 효과가 별로라 안쓴다.

 

쓸만한 하이퍼 바디

★☆☆☆☆(데벤 한정 ★★★★☆)

피엠을 올려주기 때문에 자신이 너무 개복치다 싶으면 써도 되지만, 그정도로 코어칸이 남아돌리가 없다. 보스전 때는 어차피 체력비례뎀이라 쓰나 안쓰나 죽는다. 다만 데벤져는 주스탯을 올려주니 좋다.

 

쓸만한 미스틱 도어

★★★★★

이 스킬로 마을 귀환 주문서 값을 아껴 검마를 잡았읍니다.

 

쓸만한 샤프 아이즈

★★★★★

크확이 넘쳐도 크뎀8% 때문에 반드시 채용해야 한다. 크뎀1줄 장갑 가격이 얼만지 알면 이 스킬의 가치를 짐작할 수 있다. 크확이 부족하다면 코어칸을 만들어서라도 끼자.

 

1.2. 액티브 스킬

 

에르다 노바

★★★★★

보스전 때는 거의 필수 장착. 바인드가 없는 직업은 바인드가 생기고, 바인드가 있는 직업도 바인드 삑사리를 대비해 코어칸에 끼워 놓으면 좋다.

 

에르다 샤워

★★☆☆☆

가동률도 낮고 퍼뎀도 낮아 잘 사용하지 않는다. 특히 돌스공 직업군(신궁, 아란, 메카닉, 에반 등)은 풀강해도 3차스킬보다 딜이 약하다. 다만 일단 광역기이긴 한만큼 사냥이 안좋은 직업은 채용할 여지가 있다. 고레벨로 갈수록 스펙이 올라가고, 코어칸이 남으며 맵이 넓은 에스페라의 사냥빌드를 위해 채용률이 올라간다.

 

에르다의 의지

★★★☆☆

용사의 의지와 동일. 자체 의지가 없는 제로같은 직업군은 중요도가 좀 더 높다. 다만 의지 자체가 그렇게 자주 사용되는 스킬은 아니기 때문에 보스전 때만 갈아끼우는 방식으로 쓴다. 저스펙으로 카퀸, 하매 등을 트라이할 때 유용하다.

 

스파이더 인 더 미러

★★★★☆

에르다 샤워의 상위 스킬. 샤워보다 퍼뎀이 높고, 거미다리를 소환하기 때문에 보스전에서도 소소한 딜상승률이 있다. 강화가 어렵긴 하지만 그만큼의 값어치를 하는 스킬.

 

2. 직업 공용기

 

2.1. 전사 공용

 

오러 웨폰

★★★☆☆

방무, 최종뎀, 오라파동 등 수치는 소소하지만 다양한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딜상승률은 생각보다 높다. 특히 오라파동은 x축 범위를 넓혀주기 때문에 사냥 범위가 협소한 전사 직업군에게 단비같은 존재. 지속시간도 길어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

 

바디 오브 스틸

★☆☆☆☆

슈스탠을 주기는 하지만 지속시간이 짧아 사용이 어렵다. 피격 시 증뎀옵도 있기는 하지만 온갖 체력 비례 데미지를 주는 보스전에서 30초 안에 10번을 쳐맞다가는 아무리 단단한 전사들이라고 해도 데카 1을 헌납하는 결과를 가져올 뿐이라 평가는 좋지 않다.

 

모전 공용 - 블리츠 실드

★★★☆☆

체력 비례 즉사기를 방어할 수 있어 보스전에서 쓸만하다. 광역기로도 쓸 수 있는데, 범위가 제법 좋고 쿨이 짧아 나사빠진 모전들의 사냥에 꽤 도움이 된다.

 

2.2. 궁수 공용

 

가이디드 애로우

★★☆☆☆

쿨과 지속시간이 같아 가동률이 높고, 소환 스킬이라 어쨌든 안쓰는것보다 낫다만 스킬의 효과 자체가 별로라 채용은 잘 하지 않는다.

 

크리티컬 리인포스

★★★★☆

크확 비례 크뎀을 제공하는 극딜 버프. 로우 리스크, 하이 리턴이라는 성능 덕분에 직업 공용 버프 중에서는 가장 좋다고 평가받는다. 이 스킬 덕분에 궁수들은 크확이 3자리수부터 시작한다고 해도 무방하다.

 

모궁 공용 - 이볼브

★★★☆☆

소환수를 강화하는 스킬. 그냥 소환 스킬이랑 같다고 생각해도 좋다. 범위가 괜찮은 편이라 사냥에서는 도움이 되나, 보스전에서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어차피 보마랑 신궁밖에 안쓰는 스킬인데 퍼뎀좀 높여줬으면 싶다.

 

2.3. 도적 공용

 

베놈 버스트

★★☆☆☆

명색이 도적 공용인데 도적 중에 얘랑 시너지가 나오는 직업이 하나도 없다. 존재 이유 무엇? 고레벨 도적이 없어서 잘 모르긴 하지만, 지금까지 베놈 버스트를 채용하는 도적을 본 적이 없다. 길드에도 없더라.

 

레디 투 다이

★★★★☆

개복치가 되는 대신 최종뎀 35%를 얻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극딜 버프. 그나마 모도나 팬텀은 다크사이트로 있어 리스크를 줄일 수 있지만 카데나같은 애들은 흠.. 도적들은 대부분 극딜 중요도가 높아 레디 투 다이의 중요도도 그만큼 높으나, 그와 별개로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 점 때문에 5점을 주지는 않았다.

 

모도 공용 - 얼티밋 다크 사이드

모도로 얼닼사를 써본적이 없어서 모른다.

 

2.4. 마법사 공용

 

오버로드 마나

★★★☆☆

마나소모량을 뻥튀기하는 대신 최종뎀 10%를 얻는 온오프 버프. 성능과 컨셉 자체는 준수하나 문제는 마법사들 중 대부분이 마나연비가 나쁘거나(플위, 배메), 스킬 사용 수가 너무 많거나(썬콜, 일리움, 에반) 하는 이유로 스킬 설계에 비해 궁합이 잘 맞지는 않는 편이다. 물론 쓰면 죽거나 죽이거나가 되는 레투다보단 낫지만, HP를 대신 소모하는 키네한테는 레투다보다 쓰레기인 스킬.

 

에테리얼 폼

★★★★☆

약 1분 쿨, 3초 지속의 유사 무적기. 사용 중에는 스킬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애초에 패턴 회피용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큰 단점은 아니다. 다만 '피격 데미지를 고정' 하는 매커니즘이라 상태이상 스킬은 못막는 단점이 있다.

 

모법 공용 - 언스테이블 메모라이즈

★★★☆☆

이 스킬의 의의는 단 하나, 인피니티 뽑기에 있다. 1~4차 전부 뽑기대상이기 때문에 그 확률은 낮은 편이지만, 뽑힐 때 까지 쓰다가 뽑히자마자 보스입장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인피연탐이 가능해 효율이 꽤 좋다.

 

2.5. 해적 공용

 

오버 드라이브

★★☆☆☆

무기 공격력의 50%만큼 공격력을 제공하는 버프. 여러모로 쓰레기같은 스킬인데, 일단 해적 중에는 무기공이 높은 캐릭터가 단 하나도 없다. 심지어 쿨타임이 도는 동안에는 무기공이 하락하는 패널티까지 걸린다. 그야말로 하이리스크 로우리턴. 그나마 레투다나 키네 오버로드 마나처럼 캐릭터가 뒤지진 않는다는 사실에 감사해야 하나? 고레벨로 갈수록 활용도가 높아지긴 한다. 강화도 해주고 앜셰나 제네무기 끼면 무기공이 높아지니까. 그래도 공버프는 공버프라고 0점을 주지 못하는게 한스러울 정도다.

 

로디드 다이스

★★★★★

넥슨은 생각보다 공평해서, 오버 드라이브라는 쓰레기를 준 대신 로디드 다이스라는 꿀단지를 주어 밸런스를 맞췄다. 자기 맘대로 크확, 뎀증, 경험치증가의 3개 버프 중 하나를 골라 쓸 수 있다. 심지어 패시브로 공격력 증가까지 주는데, 30레벨을 찍은 로디드 다이스의 패시브 공증은 앜셰 무기를 낀 30렙 오버드라이브 공증과 비슷할 정도다. 로디드 다이스가 갓스킬인 것도 있지만, 오버 드라이브가 똥스킬인 것도 맞다.

 

모해 공용 - 파이렛 플래그

안써봐서 모른다.

 

3. 직업군 공용

 

모험가는 2번 항목에서 이미 설명했으므로 제외.

 

시그너스 팔랑크스/레지스탕스 라인 인팬스트리

★★★☆☆

적당히 쓸만한 공격기. 둘 다 비슷한 설치형 스킬이라 꾸준히 써주면 딜이 꽤 좋다.

차이가 있다면 시그너스는 방향전환이 가능한 대신 근접공격고, 레지스탕스는 사거리가 길지만 한 방향 공격이라는 정도?

 

서먼 마스테마(데몬)

★★★★☆

소환형 범위/유틸기. 광역기로도 나쁘지 않지만 마스테마가 걸어주는 체력 비례 공격 감소버프가 달달하다. AI가 쓰는거라 능동적으로 사용하긴 어렵지만 가동률이 높아 크게 아쉽지는 않다.

 

프리드의 가호(영웅)

★★★★★

차례대로 쿨감, 스탠스, 올스탯, 공마, 보공, 무적을 제공하는 끝판왕 버프. 중첩 갱신이 어렵고, 쿨타임이 매우 길다는 단점이 있지만 보스 입장 전에 6중첩 걸고 들어가면 된다. 덕분에 영웅 직업군은 첫 극딜탐을 스무스하게 보낼 수 있다.

 

판테온(노바)

★★☆☆☆

= 헤도. 파티격에서는 헤도에 밀리고, 솔격에서나 채용할 여지가 있다. 대체재가 명확하다는 점에서 고평가받기는 어려운 스킬.

 

매직 서킷 풀드라이브(레프)

★★★★☆

최대 뎀증 45퍼에, 공격시 추가범위타격까지 주는 버프. 아란의 인스톨 마하와 비슷하지만, 공용기 성능이 더 좋다. ㅋㅋ..; 어쨌든 스킬 효과 자체는 준수하지만 가동률이 낮고 퍼뎀도 낮다. 그래도 일단 극딜버프니만큼 코어칸 남으면 채용 우선도는 높은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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