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상수에 대해서.

감자감감2021.04.21 19:15조회 수 255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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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 분들이 무기상수에 관해 자세한 원리를 잘 모르는것
같아서 한번 글로 써봅니다.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1.무기상수란?

각 무기마다 달려있는 독립적인 무기의 수치다.

앱솔이든 파프든 아케인이든 레벨상관없이
무기의 종류만 같다면
무기상수는 똑같다.


2. 무기상수 높을수록 좋은건가?

당연히 높을수록 좋다.

간단하게 설명해서

자신의 원래 데미지 x 무기상수 = 최종적으로 박히는 데미지

이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원래 데미지 100이 박히고 무기상수가 1.2면
최종적으로 120이 박히고

원래 데미지 100이 박히는데 무기상수가 1.75면
최종적인 데미지는 175가 박히게 된다.




3. 무기상수와 무기공격력의 관계

사실 아무상관 없다.

근데 무기상수도 높고 무기공격력도 높으면
밸런스오바가 되어서 운영진들이 여기에 밸런스 조절을
해준다.
(이는 빅뱅전부터 시작해서 왠만하면 유지되어왔다.)


밸런스상 무기 상수가 높으면 무기 공격력이 낮게 잡힌다. (대표적으로 아대)

반대로 무기 상수가 낮으면 무기 공격력이 높게 잡힌다.
(대표적으로 스태프)


그래서 아대의 경우

파프 앱솔 아케인의 공격력이 낮게 책정되어 공격력 차이가
크지 않아서 3무기의 효율 차이가 거의 없다.
(웨폰퍼프링의 효율도 구데기다.)

반대로 스태프의 경우

파프 앱솔 아케인의 공격력이 높게 책정되어 공격력 차이가
매우 크므로 3무기의 효율 차이가 매우 크다.

(아케인무기가 매우 좋다.)
(아대랑 반대로 웨폰퍼프링의 효율이 매우좋다.)


4. 결론

무기상수랑 무기공격력은 아무 상관없다.

다만 밸런스상 둘다 높으면 오바니까 하나가 높으면 하나를
낮게 설정한다.


■ 추가정보1

두손검과 한손검은 위 법칙에서 벗어난
대표적인 예외 케이스다.

두손검 무기상수 : 1.34
한손검 무기상수 : 1.2

로 두손검이 무기상수가 더 높으나 공격력 수치도
두손검이 더 높다.

이는 한손검이 공격속도가 한단계 높고 추가로
방패 착용이 가능 하기에 이러한 보정이 생긴걸로 보인다.

다만 빅뱅전과 달리
현재메이플은 두손검을 낄경우 방패는 못껴도
보조무기가 착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격차는 거의 없어진 상태다.

(참고로 보조무기랑 방패는 같이 착용 할 수 없다.)

즉 한손검은
빅뱅전부터의 영향으로 현재까지
계속 손해만 보는 케이스인 것이다.

그리고 애초에 보조무기가 없던 빅뱅전에도 한손검은
잘 안썼다.

(추가로 한손검과 두손검은 같은 공격력의 무기여도
무기상수 차이로 두손검이 스공이 더 오른다.)



■ 추가정보2

무기의 공격력 추옵은 무기의 공격력이 높을수록
높게잡힌다.

즉 스태프 같은무기가 공격력이 높기때문에
추옵에 붙는 공격력 수치도 높다.




■ 아대 직업군이 공격력 효율을 잘받는 이유

간단히 말해서 아대라는
무기의 공격력 자체가 낮아서 그렇다.

공격력은 대부분 무기에서 챙기게 되는데

아대는 공격력이 낮아 총공격력이 타직업에 비해
매우낮게된다.

예시를 하나들어보자

공격력 100에서 공10이 오르면 데미지가 10%가 오른다.
반대로
공격력 500에서 공 10이 오르면 데미지가 2%가 오른다.

극단적인 예시지만 전자의경우가 아대 직업이고
후자의 경우가 스태프 직업이다.

그렇게 차이가 큰가? 할수있겠지만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무기의 추옵에 붙는 공격력또한 무기의 공격력에
비례하므로 차이가 매우크다.

다만 고자본들은 예외다.

방어구나 장신구에서 스타포스로 얻는 공격력 수치나
놀긍 프펫공 등으로 공격력을 매우 많이 챙기게 되어
이격차는 스펙이 높아질수록 매우 좁아진다.

위의 예시에서 공격력 1000을 더한다고 생각해보자

공격력 1100에서 공10이 오르면 대략 1% 데미지증가
공격력 1500에서 공10이 오르면 대략 0.67% 데미지증가

즉 둘이 별차이가 없게된다.




■ 스텟이 높으면 공격력 효율이 낮아진다?

몇몇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틀린말이다.

스탯과 공격력은 별도로 놀기때문에 둘이 아무관계가 없다.

위에서 말한거지만 공격력이 높아야 공격력 효율이
감소한다.

보통 스탯이 높으면 스타포스 등의  공격력 스펙업도
병행되기 때문에

공격력 효율이 낮아지는건데

스탯이 높으면 공격력 효율이 낮아진다고 착각하는 것이다.

극단적예시로 레전더리등급 방어구 장신구에 스타포스
15성 이하 아케인심볼 로만 떡칠해서 스탯만 극한으로
올렸다면

스탯은 높을지언정 공격력 효율은 절대 낮아지지 않는다.

(공격력 효율이 뭐냐고 묻는 사람이 나올까봐 적어두자면
보통 공격력 1당 주스텟 3~5로 치환한다.

보통 스펙에서
공격력효율이 좋다면 공 1당 4~5
공격력효율이 나쁘다면 공 1당 3정도로 치환된다.)

(다시말하지만 고자본들은 공격력이 매우 높기때문에
공격력 효율이 낮아진다,)



☆결론 (다시씀)

무기상수랑 무기공격력은 아무 상관없다.

다만 밸런스상 둘다 높으면 오바니까 하나가 높으면 하나를
낮게 설정한다. (가끔 예외는 있다)


예시

아대 : 무기상수 높음 > 무기 공격력 낮음 > 공격력 효율
         타직업에 비해 좋음

스태프 : 무기상수 낮음 > 무기 공 높음 > 공격력 효율
             타직업에 비해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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